-
공지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15 년 3 월 27 일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약칭 : 청탁금지법 )을 공포하였으며 , 1 년 6 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금년 9 월 28 일부터 전면 시행을 하였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대상은 공무원을 비롯한 공기업 , 준정부기관의 임직원과 사립학교와 언론사의 임직원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 우리대학교 모든 교직원도 이 법의 적용을 받게 됨에 따라 , 우리대학교 윤리위원회는 법에서 정한 원칙대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안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내용은 교직원등에게 부정청탁 행위와 금품 제공 및 수수를 금지하는 것으로 교육기관 현장에서도 청탁 및 금품 수수와 같은 행위가 자주 발생할 수 있어 학교 구성원들 모두에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 이와 관련 , 청탁금지법과 관련하여 학생 여러분에게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학생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청탁 관련 사항 - 학생이 성적 정정을 요청하는 경우 - 학생이 조기 취업에 따른 결석계를 제출하여 출석으로 인정해달라고 하는 경우 - 학생이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논문심사 후 식사 및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행사 참석 등으로 결석계를 학과 , 대학 /대학원 사무실에 요청하는 경우 이 중에서 학생의 성적 처리 요청 관련 사항 중심으로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1. 우리대학교는 아래의 학칙 내용에 기초하여 학생의 성적 및 출결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연세대학교 학칙 제 44 조 내용 > ① 한 학기간 실제 수업 기간 수의 3 분의 1 이상을 결석한 과목에 대하여는 해당 학기의 학업성적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 ② 학생이 다음 각 호의 사유로 결석하게 된 때에는 사유발생 7 일 이내에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담당교수에게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 1. 신병으로 인한 경우 2. 2 촌 이내 가족의 사망으로 인한 경우 그동안 학생이 취업이나 기타 부득이한 경우 (행사 참석 , 외부 출장 등 )로 수업에 결석하여 이에 대한 정상 참작 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생의 성적 조정이나 취 업 요청 , 기타 결석 대체 인정 등에 대한 사항이 모두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 학생이 교 원에게 상기와 같은 요청을 하는 것은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바 , 학생 여러분은 각 수업에서 결석에 따른 출석 대체 요구 및 성적 정정 요청 (단 , 교원의 실수나 시스템 오류가 증명되는 경우는 예외로 함 )을 하지 않도록 협조 를 부탁드립니다 . 또한 단과대학이나 학과의 행사에 학생이 참여한 경우에 , 학장이나 학과장 명의로 결석사유 서를 발급하고 이를 학생이 수강과목 교수에게 제출하여 출석인정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 이는 성 적관련 부정청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학교는 앞으로 관련부처에서 논의를 거쳐 학생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 개선을 할 예정입니 다 . 아직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으나 , 정부 부처의 가이드라인과 교내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거쳐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품 수수 관련 사항 - 학생들이 주최하는 행사에서 교직원에게 음식과 선물 등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수업시간에 음료수나 기타 선물을 교수에게 제공하는 경우 - 스승의 날 등에 각종 선물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 학부모가 음식 , 선물이나 꽃 등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1.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순수한 마음으로 교수님에게 전달하는 음료수도 때에 따라서는 금품으로 간주될 수 있 습니다 . 또한 재학생이 스승의 날이나 기타 특정일에 지도교수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도 금품 제공에 해 당할 수 있으며 , 논문심사 후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오던 식사도 금품 제공에 해당하여 위반행위로써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예시 ▪ 지도교수 등이 성적이나 논문심사 등과 관련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로부터 가액기 준 (3-5-10) 이하 의 촌지나 선물을 받는 것은 원활한 직무수행을 목적으로 수수하는 것으로 볼 수 없을 것임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로 볼 수는 없다고 판단됨 (다만 , 8 호에 사회상규에 따라 허용되는 금품에는 해당 될 수는 있음 ) ▪ 졸업생이 교수를 인사차 방문하면서 사온 2-3 만원 상당의 음료수 1 박스는 직무관련성이 없어 수수할 수 있는 금원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 경우에 따라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음 ▪ 학생이 면담차 방문하면서 가져온 음료수 1 병은 , 직무관련성이 있지만 , 사회상규에 어긋나지 않을 것으로 해석됨 ▪ 졸업생 /재학생이 대학원진학 /회사입사 추천을 위해 방문하면서 사오는 선물 (가액에 따라 다를 수는 있음 )은 추천서 작성이라는 직무관련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상규에 어긋나는 물품인지는 문제가 될 수 있음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이라고 보기에는 의문이 있으나 , 그 금액 (1 명이 생수값은 1000 원 미만이라고 생각됨 )에 비추어 사회상규에 어긋난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임 2. 학생 여러분은 국민권익위원회나 교육부 등에서 상기와 같은 교육현장에서의 애로사항에 따른 해결방안이 제시될 때까지는 부정청탁이나 금품 제공으로 인하여 학교 구성원간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상기 열거된 내용이외에도 일상생활은 물론 학교생활에서 직간접적으로 법에 저촉될 수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실정입니다 . 앞으로 학교는 정부 부처에 청탁금지법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제기하여 학교 구성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력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생 여러분은 청탁금지법에 따른 여러 행정사항을 고려하여 학교생활에 임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9
-
15
- 2008-1 겨울방학 생물학실험(4) 신청 안내
- 2007-12-21 2008-1학기 생물학실험(4) 신청 안내 학정번호: BIO3114 (겨울방학 중) 학습내용: 생물학 전공 교수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실험 기법을 습득한다. 독립적으로 실험을 계획 및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논문 형식의 보고서를 작성한다. 연구주제 선정과 실험 수행은 생물학 전공 교수의 지도하에 이루어진다. 생물학실험(4)는 각 교수님 연구실에 배정되어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독자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목입니다. 생물학실험(4)을 수강 신청한 학생은 12월 28일(금)까지 희망 연구실 교수님의 동의를 구한 후 실험실을 선택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선수과목은 없습니다.) 주요일정: 2007년 12월 28일(금) 12:00까지 신청서 -학과사무실 비치/제출 2008년 1월 3일(목) 연구실 배정공지(학과 홈페이지) 2008년 1월 14일(수) 연구계획서 제출-학과사무실 2월 25일(월) 연구보고서 제출-학과사무실 *연구계획서- 배정된 연구실의 담당교수님과 면담하여 연구주제를 결정한 후 조교의 지도를 받아 작성한다. (양식-A4용지 3쪽이내: 과제제목, 지도교수명, 담당조교명, 연구목적, 방법, 기대결과, 참고문헌을 포함한 자유형식) *연구보고서- 본인이 직접 수행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작성한다. (양식-A4용지 10쪽이내: 과제제목, 지도교수명, 담당조교명, 연구배경, 연구목적, 방법, 결과, 고찰, 참고문헌을 포함한 자유 형식) 담당교수: 조현수 2007년 12월 21일(금) 학과사무실 (☎2650)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14
- 2008-1 장학금 신청자 지도교수별 면담시간표
- 2007-12-14 2008-1학기 지도교수별 장학금 면담시간을 공지합니다. 12월 31일(월)까지 지도교수님께 이메일로 면담을 요청하기 바랍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13
- 2008-1학기 대학배정 장학금 신청 안내 및 지도교수 배정표
- 2007-12-11 2008-1학기 대학배정 장학금 신청 안내 2008학년도 1학기 대학배정(자유-가계곤란, 진리-성적우수)장학금 신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수혜를 받고자 하는 학생(복학예정자 포함)은 반드시 기일 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장학금 신청 종류 대학배정 장학금 : 가계곤란 장학금, 성적우수 장학금 ※ 가계곤란장학금과 성적우수장학금은 동시 신청이 안 되며, 택일하셔야 합니다. 2. 입력 및 출력 기간 : 2007. 11. 26(월) ~ 2007. 12. 20(목) 위 기간 후에는 입력 및 출력이 불가능하니 반드시 20일(목)까지 입력 및 출력을 하셔야 합니다. 1) 성적우수로 신청할 학생은 과사무실로 직접 제출 2) 가계곤란으로 신청할 학생은 아래 신청서류를 갖추어 지도교수와의 면담 시 제출 3) 면담시간 : 12월 12일(수)까지 공지하겠습니다. 3. 신청자격 ※ 공통성적요건 : 장학금 수혜 직전학기 12학점이상 이수, 평점 2.5이상 취득(성적증빙서류 불필요) 가. 가계곤란 장학금 (입증서류 필수) 1)연간소득 2400만원 미만의 봉급생활자로서 지방세(재산세, 종합토지세)납부액이 5만원 이하인 세대로 학비조달이 어려운 가구의 자녀 2)비정규 근로자를 포함한 자영업자, 농어촌 가구 등 저소득계층으로 지역 건강보험료 납부액이 월간 45,000원 이하이며, 지방세 납부액이 5만원 이하인 세대로 학비조달이 어려운 가구의 자녀 3)기타 위에 준하는 가구의 자녀 나. 성적우수 장학금 : 배정된 예산의 범위 내에서 소속대학이나 학과의 실정에 맞추어 성적순으로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가계곤란 장학제도의 확대시행으로 인하여 성적우수 장학금 수혜인원이 줄어들 수 있으니 참고하여 신청하기 바랍니다. 4. 신청방법 : 학교홈페이지(http://www.yonsei.ac.kr) → 신촌캠퍼스 → 학사시스템 → 학사관리 → 로그인 → 장학 → 장학금신청, 입력완료 후 신청서를 출력하여 제반 서류와 함께 소속 학과사무실으로 제출 * 가계곤란 장학금 신청자 중 저소득층(위3항)에 해당되는 학생은 신청서와 해당서류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 * 성적장학금 신청자는 장학금 신청서만 제출하고 가계곤란 첨부서류는 제출하지 않아도 됨. 5. 신청서류(가계곤란) 가. 장학금 신청서 1부(공통) 나.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공통 - 보호자 모두) : 타 지역분(전국) 포함 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1부(정규 근로소득이 있는 자 - 보호자 모두) 라. 지역 건강보험료 납입 증명서 1부(지역건강보험 가입자) 마. 기타 가계곤란 증빙서류 각 1부(해당자) * 가, 나 - 공통서류로 필수 다, 라 - 해당서류 반드시 제출. * 국민 기초생활 보장법에 의한 수급권자 및 차 상위 계층에 속한 가구는 장학금신청서와 해당 증명서만 제출하면 됨. 6. 유의사항 가. 장학금 수혜자가 등록 후 휴학을 할 경우 장학금은 반드시 반환하여야 휴학 처리가 되므로 2008-1학기 휴학예정자는 참고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나. 2008-1학기 복학예정자도 장학금 신청 기간 내에 장학금을 신청하여야 심사대상에 포함되며, 선발이 되면 복학허가 후 장학금이 지급되므로 반드시 신청기간 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다. 2007-1학기부터 본교 대학배정장학금 전액 수혜자는 수혜학기에 사회봉사 이수가 의무화되었습니다(장학금수혜자 대상 봉사과목 분반 개설). 장학생 선발 결과 확인 후 수강신청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봉사과목 신청을 못하시게 되면 학생복지처에서 주관하는 봉사활동을 신청하시면 됩니다.(미 이수 시 다음 학기 전액장학금 수혜대상에서 제외) 라. 기재사항은 공란 없이 정확히 작성하여야 하며, 첨부서류와 일치하여야 합니다. 마. 신청사유 등은 판단의 중요한 자료가 되므로 구체적으로 성의 있게 작성하여야 합니다(공간 부족 시 별지 사용 가능). * 기재사항이나 제출서류를 허위로 작성하여 신청하는 경우 재학 중 장학생 선발 심사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기타 문의사항은 학과사무실(2123-265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12
- 제2회 막단백질 컨퍼런스 개최 안내
- 2007-11-27 제2회 막단백질 컨퍼런스 개최 안내 -일시: 2007년 11월 29일(목) -장소: 대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본관동 대강당 -시간: 9:30-20:00 -> www.k-mep.kr 접속 -> 공지사항 -> conference 사전등록 (남기실 말씀란에 이름 및 소속을 영문으로 남겨주십시요.) -등록비 없음, 점심 및 저녁 만찬 제공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11
- BK21 대학원생 연구발표회 공지
- 2007-10-08 ‘2007 대학원생 연구발표회’ 안내 1. BK21 생체분자기능사업단에서는 사업단 참여 대학원생들의 연구결과를 교류하기 위하여 ‘대학원생 연구발표회’를 개최합니다 2. 행사 및 초록 제출 관련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기한 내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사업단 교수님들과 대학원생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가. 행사명 : 연세대학교 BK21 생체분자기능사업단‘2007 대학원생 연구발표회’ 나. 일 시 : 2007년 10월 29일(월) 오전 9시 ~ 다. 장 소 : 연세대학교 공학원 대강당 및 로비 라. 프로그램 : <오전> 9:00 ~ 9:20 개회 선언 9:20 ~ 10:40 구두 발표 1 10:40 ~ 11:00 휴식 11:00 ~ 12:20 구두 발표 2 <오후> 12:20 ~ 2:30 점심 및 포스터 발표 2:30 ~ 3:50 구두 발표 3 3:50 ~ 4:10 휴식 4:10 ~ 5:30 구두 발표 4 5:30 ~ 6:00 폐회 선언 6:00 ~ 7:30 만찬 마. 초록 제출 안내 1) 제출 마감일 : 10월 12일(금) 2) 제출 방법 : 이메일 제출 (ybri@yonsei.ac.kr) 3) 구두 발표 초록 형식 - 한글 파일 작성 (파일명) : 구두-발표자명-지도교수명.hwp - 제목 : font 12, bold - 저자 : font 10, 이름 성 순서, 영문 full name 기재 (예) Myeong Min Lee, Dae-Won Kim - 본문 : font 10, 영자 2,000~2,400자 이내 (여백포함) 4) 포스터 발표 초록 형식 - 한글 파일 작성 (파일명) : 포스터-발표자명-지도교수명.hwp - 제목 : font 12, bold - 저자 : font 10, 이름 성 순서, 영문 full name 기재 (예) Myeong Min Lee, Dae-Won Kim - 본문 : font 10, 영자 1,200자 이내 (여백포함) 5) 시상 내역 - 구두 발표 : 발표자 : 10만원 최우수(2인) : 40만원 우수(2인) : 20만원 - 포스터 발표 : 우수(12편) : 10만원 바. 기타 - 신청자가 많을 시 조기 마감 될 수 있습니다. - 구두 발표와 포스터 발표는 중복할 수 없습니다. - 제출 후 접수 확인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 포스터 규격, 발표번호 등은 추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사. 문의 : 사업단 행정실 (과학원 206호) - 담당 : 김양희, 유영 - 전화 : 02-2123-7651~2 - 이메일 : ybri@yonsei.ac.kr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10
- 중앙도서관 정규직원 모집 공고
- 2007-09-05 ■ 모집분야 1. 주제전문사서 0명 2. 디지털도서관 서비스기획 및 홍보 0명 3. 디지털도서관 시스템운영 및 미디어서비스 0명 ■ 공통 자격요건 1. 연령 : 1979. 9. 1. 이후 출생자 가. 군필자는 관련 법규에 따라 최대 3세까지 연장함. 나. 관련 경력 및 학력에 따라 연장 가능함. 2. 우리 대학교의 기독교적 창립정신을 존중하고, 그 실현에 동참할 자 3.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4. 남자의 경우 병역필 또는 면제자 ■ 상세 자격요건 1. 주제전문사서 가. 이학 분야(생물학 또는 생화학), 공학 분야(건축학 또는 전기전자공학) 석사학위 소지자 나. 사서자격증 소지자 또는 입사 후 4년 내 사서자격증(정사서2급) 취득 가능한 자 다. 영어 능통자 우대 2. 디지털도서관 서비스기획 및 홍보 가. 문헌정보학 학사학위 소지자 나. 서비스기획 및 홍보 관련 2년 이상 경력자 다. 영어 능통자 우대 3. 디지털도서관 시스템운영 및 미디어서비스 가. 문헌정보학 학사학위 소지자 나. IT분야 또는 디지털미디어분야 실무 2년 이상 경력자 다. 온라인지원서 작성시 해당분야 과업수행내역서 첨부할 것 ■ 전형일정 1. 지원서 접수 : 2007.09.03.(월) ~ 09.07.(금) 14:00까지 2.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2007.09.12.(수) 3. 영어능력평가 : 2007.09.15.(토) (영어능력평가는 회화 및 작문시험을 실시하며, 서류전형 합격자 전원을 대상으로 함.) ※ 이후 전형 일정은 추후 공지함. ■ 지원방법 우리 대학교 홈페이지(www.yonsei.ac.kr) 우측 상단 "QUICK LINK → 주요서비스 → 채용공고 → 직원채용" 내 해당 게시물의 온라인지원서를 작성함. ■ 기타 1. 합격자 발표 등 채용과 관련된 모든 사항은 우리 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진행함 2. 채용된 직원은 연세대학교 정규직원으로서 연봉계약제로 운영됨. 3. 국가보훈대상자는 관련 법에 따라 우대함. ■ 문의처 : 총무처 인사부 - 전 화 : 02-2123-2167 - 이메일 : personnel@yonsei.ac.kr ※ 토요일, 일요일은 휴무임. 끝.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9
- 2007-2 학부생 대학원 수강 가능 과목 안내
- 2007-08-13 2007-2학기 대학원 개설과목인 환경미생물학특론(BIO6643-01, 담당교수:김응빈, 월7,8,9,SB125) 수강 신청 가능합니다.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은 수강신청서를 작성하여 수강변경 마감 전까지 교무처 수업지원부(본관 107호)로 제출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수강편람에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8
- 2007년도 생물학과 동문회 공지
- 2007-05-15 < 모시는 글 > 동문 여러분! 하시는 일에 많은 발전이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연세 생물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생물학과 동문들 간에 돈독한 정을 나누는 자리로 ‘2007년 연세대학교 생물학과 동창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고자 동문 여러분들을 초청합니다. 바쁘시더라도 꼭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동창회에서는 실생활에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는 김석우 동문님의 건강 강연이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유용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문회 참석 여부를 총무인 이명민 동문에게 전화 (02-2123-2654) 혹은 전자우편 (mmlee@yonsei.ac.kr)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2007년 5월 연세대학교 생물학과 동문회 회장 김 석 우 - 다 음 - 2007년도 생물학과 동창회 일시 : 2007년 5월 26일 오후 3:00 장소 : 연세대학교 생물학과 회비 : 3만원/인(동반 자녀는 무료) 일정 오후 2:30 - 3:00 접수 (과학관 B102호) 오후 3:00 - 3:30 한방 응급처치 및 응급요법(김석우 동문,과학관 B102호) 오후 3:30 - 4:00 총회 (과학관 B102호) 오후 4:00 - 5:00 학과현황 소개 및 캠퍼스 투어(과학관 B102호, 학교전역) 오후 5:50 - 만찬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7
- 2007-1 수강편람 내용 정정
- 2006-12-26 2007-1학기 수강편람의 내용이 일부 정정 되었으니 참고하시기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6
- 2007-1 장학금 신청 지도교수 면담시간 공지
- 2006-12-11 2007-1학기 장학금 신청 지도교수별 면담시간을 공지합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