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열린마당

제목
(학부) 2022-학기 시스템생물학실험(4) 신청 안내 (여름 방학 중)
작성일
2022.06.10
작성자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게시글 내용

2022-2학기 시스템생물학실험(4) 신청 안내

학정번호: BIO4913-01

(여름방학 중)


학습내용:


시스템생물학 전공 교수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며 세포생물학생화학 그리고 분자생물학적 실험 기법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전공교수와 대학원생 멘토의 도움으로 어떻게 실험연구의 주제를 정하고, 실험 계획 수립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실험연구 수행의 과정이나 내용은 참여하는 학부생의 개인별 실험연구에 대한 경험과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정하여 진행됩니다. 예를 들면 실험연구를 처음 접하는 학부생의 경우 대학원생 멘토로부터 실험실 생활 방식, 연구논문 읽고 이해하기, 실험기구(마이크로피펫 등)를 다루는 방법, 실험에 사용할 시약을 포함한 재료를 준비하는 방법, 실험재료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과 결과해석 및 보고서/논문 작성법 등을 포함한 실험주제 선정에서부터 실험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실험연구의 전반에 대해 직접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험연구 경험이 있는 학부생의 경우 멘토의 지도하에 연구주제 선정에 직접 참여하여 실험연구를 수행할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생물학실험(4)는 각 교수님 연구실에 배정되어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독자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시스템생물학실험(4)을 수강 신청할 학생은 6월 27일(월)까지 희망 연구실 교수님의 동의를 구한 후 실험실을 선택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선수과목은 없습니다.) 신청서, 연구계획서연구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서 아래의 내용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요일정

2022. 6. 27(월)

신청서 제출 – 학과사무실 비치 및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7.  6(수)

연구계획서 제출 - 학과사무실

            8. 31(화)

연구보고서 제출 - 학과사무실


* 연구계획서- 배정된 연구실의 담당교수님과 면담하여 연구주제를 결정한 후 조교의 지도를 받아 작성 한다 (양식-A4용지 3쪽 이내: 과제제목, 지도교수명, 담당조교명, 연구목적, 방법, 기대결과, 참고문헌을 포함한 자유 형식)


* 연구보고서- 본인이 직접 수행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양식-A4용지 10쪽이내: 과제제목, 지도교수명, 담당조교명, 결과요약문(abstract),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Introduction), 재료및방법(Materials & methods), 결과(Results), 고찰(Discussion), 감사의 말(Acknowledgements), 참고문헌(References)을 포함한 형식으로 하되 양식은 학과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함. 홈페이지에 준비된 양식은 Word파일이지만 아래한글 파일로 전환하여 사용가능함)


학과사무실 (☎2123-2650)

첨부
2022-2 시스템생물학실험(4) 신청서 양식(여름방학).hwp 시스템생물학실험(4) 최종보고서 양식(예).doc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