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보연 교수, 'Nature Communications'지에 논문 게재. 면역 활성을 유도하는 새로운 면역복합체 발견 및 기능 규명
2020.08.19

2015-01-08

시스템생물학과의 박보연 교수 연구팀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시 면역조절 단백질인 사이토카인을 생성해 내는데 필수적인 핵 (Nucleus) 속에 존재하는 새로운 면역복합체를 발견하여 그 기능을 알아내었다. 이는 감염 시에만 발생되는 복합체로서 면역 활성을 유도하는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정확하게 조절하여 여러 면역세포들을 통해 감염된 세포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어 생명과학분야 국제 권위지인 ‘Nature Communications’ 온라인 (1월 6일자-한국시간) 판에 게재되었다 (Identification of a subnuclear body involved in sequence-specific cytokine RNA processing. Nat Commun. 2015 Jan.5;6:5791).

이러한 연구결과는 감염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면역세포들의 매우 특이적이고 선택적인 현상이며 향후 면역기능이 지나치게 감소되어 있거나 또는 과도한 활성에 의해 유발되는 암, 자가 면역 질환이나 퇴행성 신경질환등을 위한 면역 조절 치료제 개발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박보연 교수 연구팀의 이성욱 연구교수 (제1저자)가 주도하였고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핵심연구), 보건복지부의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 및 질병중심 중개기반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