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15 년 3 월 27 일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약칭 : 청탁금지법 )을 공포하였으며 , 1 년 6 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금년 9 월 28 일부터 전면 시행을 하였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대상은 공무원을 비롯한 공기업 , 준정부기관의 임직원과 사립학교와 언론사의 임직원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 우리대학교 모든 교직원도 이 법의 적용을 받게 됨에 따라 , 우리대학교 윤리위원회는 법에서 정한 원칙대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안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내용은 교직원등에게 부정청탁 행위와 금품 제공 및 수수를 금지하는 것으로 교육기관 현장에서도 청탁 및 금품 수수와 같은 행위가 자주 발생할 수 있어 학교 구성원들 모두에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 이와 관련 , 청탁금지법과 관련하여 학생 여러분에게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학생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청탁 관련 사항 - 학생이 성적 정정을 요청하는 경우 - 학생이 조기 취업에 따른 결석계를 제출하여 출석으로 인정해달라고 하는 경우 - 학생이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논문심사 후 식사 및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행사 참석 등으로 결석계를 학과 , 대학 /대학원 사무실에 요청하는 경우 이 중에서 학생의 성적 처리 요청 관련 사항 중심으로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1. 우리대학교는 아래의 학칙 내용에 기초하여 학생의 성적 및 출결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연세대학교 학칙 제 44 조 내용 > ① 한 학기간 실제 수업 기간 수의 3 분의 1 이상을 결석한 과목에 대하여는 해당 학기의 학업성적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 ② 학생이 다음 각 호의 사유로 결석하게 된 때에는 사유발생 7 일 이내에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담당교수에게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 1. 신병으로 인한 경우 2. 2 촌 이내 가족의 사망으로 인한 경우 그동안 학생이 취업이나 기타 부득이한 경우 (행사 참석 , 외부 출장 등 )로 수업에 결석하여 이에 대한 정상 참작 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생의 성적 조정이나 취 업 요청 , 기타 결석 대체 인정 등에 대한 사항이 모두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 학생이 교 원에게 상기와 같은 요청을 하는 것은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바 , 학생 여러분은 각 수업에서 결석에 따른 출석 대체 요구 및 성적 정정 요청 (단 , 교원의 실수나 시스템 오류가 증명되는 경우는 예외로 함 )을 하지 않도록 협조 를 부탁드립니다 . 또한 단과대학이나 학과의 행사에 학생이 참여한 경우에 , 학장이나 학과장 명의로 결석사유 서를 발급하고 이를 학생이 수강과목 교수에게 제출하여 출석인정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 이는 성 적관련 부정청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학교는 앞으로 관련부처에서 논의를 거쳐 학생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 개선을 할 예정입니 다 . 아직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으나 , 정부 부처의 가이드라인과 교내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거쳐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품 수수 관련 사항 - 학생들이 주최하는 행사에서 교직원에게 음식과 선물 등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수업시간에 음료수나 기타 선물을 교수에게 제공하는 경우 - 스승의 날 등에 각종 선물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 학부모가 음식 , 선물이나 꽃 등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1.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순수한 마음으로 교수님에게 전달하는 음료수도 때에 따라서는 금품으로 간주될 수 있 습니다 . 또한 재학생이 스승의 날이나 기타 특정일에 지도교수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도 금품 제공에 해 당할 수 있으며 , 논문심사 후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오던 식사도 금품 제공에 해당하여 위반행위로써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예시 ▪ 지도교수 등이 성적이나 논문심사 등과 관련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로부터 가액기 준 (3-5-10) 이하 의 촌지나 선물을 받는 것은 원활한 직무수행을 목적으로 수수하는 것으로 볼 수 없을 것임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로 볼 수는 없다고 판단됨 (다만 , 8 호에 사회상규에 따라 허용되는 금품에는 해당 될 수는 있음 ) ▪ 졸업생이 교수를 인사차 방문하면서 사온 2-3 만원 상당의 음료수 1 박스는 직무관련성이 없어 수수할 수 있는 금원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 경우에 따라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음 ▪ 학생이 면담차 방문하면서 가져온 음료수 1 병은 , 직무관련성이 있지만 , 사회상규에 어긋나지 않을 것으로 해석됨 ▪ 졸업생 /재학생이 대학원진학 /회사입사 추천을 위해 방문하면서 사오는 선물 (가액에 따라 다를 수는 있음 )은 추천서 작성이라는 직무관련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상규에 어긋나는 물품인지는 문제가 될 수 있음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이라고 보기에는 의문이 있으나 , 그 금액 (1 명이 생수값은 1000 원 미만이라고 생각됨 )에 비추어 사회상규에 어긋난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임 2. 학생 여러분은 국민권익위원회나 교육부 등에서 상기와 같은 교육현장에서의 애로사항에 따른 해결방안이 제시될 때까지는 부정청탁이나 금품 제공으로 인하여 학교 구성원간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상기 열거된 내용이외에도 일상생활은 물론 학교생활에서 직간접적으로 법에 저촉될 수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실정입니다 . 앞으로 학교는 정부 부처에 청탁금지법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제기하여 학교 구성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력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생 여러분은 청탁금지법에 따른 여러 행정사항을 고려하여 학교생활에 임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9
-
285
- 2016-2학기 전공 중간시험 시간표
- 2016-10-07 2016-2 전공과목 중간시험 시간표를 안내합니다. 날짜 요일 교시 학정번호 교과목명 교수명 고사장 10월 20일 목 5,6 BIO3718-01 조직학 오영준 과B133 10월 21일 금 5,6 BIO3715-01 분자생화학 조현수 과B133 10월 21일 금 7,8 BIO3104-01 면역학 이태호,박보연 과B133 10월 17일 월 1,2 BIO3714-01 환경독성학분석 브룩스사뮤엘캐롤 S118B 10월 22일 토 7,8 BIO3112-01 동물생리학 오영준,이태호 과B132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84
- 2016학년도 2학기 학부 수강과목 철회 안내
- 2016-09-28 2016-2학기 학부 수강과목 철회 안내 2016-2학기 수강신청한 과목 중 부득이한 사유로 계속 수강할 수 없는 경우는 다음의 안내에 따라 지정된 기간에 철회하시기 바랍니다. 1. 수강철회 절차 학사포탈시스템(포탈시스템 → 학사관리→ 수업 → 수강 → 수강철회신청)에서 학생이 직접 온라인으로 철회를 신청 2. 수강철회 기간 : 2016. 10. 5(수) 09:00 ∼ 10. 7(금) 23:59 3. 유의 사항 1) 수강과목 철회 후 다른 과목으로 대체 수강신청 할 수 없으며, 수강과목 철회 후에도 신청학점이 최소 1학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2) 철회한 과목은 성적평가에서 제외되며, 성적증명서에 기재되지 않습니다. 3) 2008학년도 이전에 철회한 교과목의 경우 다시 이수하더라도 철회한 기록이 삭제되지 않습니다. 4) 수강과목을 철회한 학생은 학칙 제43조2항에 의하여 학점초과 신청이나 우등생(최우등생, 우등생, 우수생) 및 최우등졸업생, 우등졸업생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5) 수강철회 후 학사포탈 내 개인시간표에서 과목이 삭제되지 않으니, 수강철회 후 반드시 수강내역 확인 : 수강철회 신청 후에 학사포탈시스템(포탈시스템 → 학사관리→ 수업 → 수강신청 내역)에서 확인 교 무 처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83
- 2016학년도 2학기 졸업앨범 촬영 일정 안내
- 2016-09-01 016학년도 2학기 졸업앨범 추가 촬영 일정 안내 1. 사진촬영 대상자 : 2017년 2월, 8월 졸업예정인 학부생 2. 개인 촬영내용: 학과 단체(음대,교과대(교육학과),간호대), 서류용사진, 학사모사진, 야외사진 3. 촬영장소 : 실내 : 학생회관 4층, 야외 : 본관 (야외사진은 모바일 웹 앨범에만 수록되오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우천 시에는 촬영을 진행하지 않으니 촬영 전(前)일 20:00에 학교 메인 홈페이지 촬영일정 관련 공지사항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금번 촬영된 사진은 2017년 2월 앨범에 게재되며 해당앨범은 졸업 이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날 짜 시간 장소 실내(09:00) 야외(10:00) 실내(10:00) 야외(11:00) 실내(11:00) 야외(13:00) 실내(13:00) 야외(14:00) 실내(14:00) 야외(15:00) 실내(15:00) 야외(16:00) 9월19일 (월) 실내(학관) 야외(본관) 성악 (*) 단체10:45 피아노 (*) 단체11:45 교회음악 (*) 단체13:45 신과대학 간호학과 14:00-17:00 (단체14:00)(*) 9월20일 (화) 실내(학관) 야외(본관) 관현악 (*) 단체10:45 작곡 (*) 단체11:45 교육학과 (*) 단체13:45 법과대학 간호(RN-BSN) 14:00-17:00 (단체14:00)(*) 9월21일 (수) 실내(학관) 야외(본관) UIC 교육과학대학 공과대학 9월22일 (목) 실내(학관) 야외(본관) 생활과학대학 이과대학 상경대학 9월26일 (월) 실내(학관) 야외(본관) 생명시스템대학/약학대학 문과대학 9월27일 (화) 실내(학관) 야외(본관) 사회과학대학 경영대학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82
- 2016-2학기 시스템생물학실험(4) 신청 안내(학기중)
- 2016-08-30 2016-2학기 시스템생물학실험(4) 신청 안내 학정번호: BIO4913-01 (학기 중) 학습내용: 시스템생물학 전공 교수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며 세포생물학, 생화학 그리고 분자생물학적 실험 기법 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전공교수와 대학원생 멘토의 도움으로 어떻게 실험연구의 주제를 정하고, 실험 계획 수립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실험연구 수행의 과정이나 내용은 참여하는 학부생의 개인별 실험연구에 대한 경험과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정하여 진행됩니다. 예를 들면 실험연구를 처음 접하는 학부생의 경우 대학원생 멘토로부터 실험실 생활 방식, 연구논문 읽고 이해하기, 실험기구(마이크로피펫 등)를 다루는 방법, 실험에 사용할 시약을 포함한 재료를 준비하는 방법, 실험재료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과 결과해석 및 보고서/논문 작성법 등을 포함한 실험주제 선정에서부터 실험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실험연구의 전반에 대해 직접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험연구 경험이 있는 학부생의 경우 멘토의 지도하에 연구주제 선정에 직접 참여하여 실험연구를 수행할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생물학실험(4)는 각 교수님 연구실에 배정되어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독자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시스템생물학실험(4)을 수강 신청할 학생은 9월 5일(월)까지 희망 연구실 교수님의 동의를 구한 후 실험실을 선택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선수과목은 없습니다.) 신청서, 연구계획서, 연구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서 아래의 내용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요일정 9. 5(월) 신청서 제출 – 학과사무실 비치 및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9. 20(화) 연구계획서 제출 - 학과사무실 12. 9(금) 연구보고서 제출 - 학과사무실 * 연구계획서- 배정된 연구실의 담당교수님과 면담하여 연구주제를 결정한 후 조교의 지도를 받아 작성 한다 (양식-A4용지 3쪽 이내: 과제제목, 지도교수명, 담당조교명, 연구목적, 방법, 기대결과, 참고문헌을 포함한 자유 형식) * 연구보고서- 본인이 직접 수행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양식-A4용지 10쪽이내: 과제제목, 지도교수명, 담당조교명, 결과요약문(abstract),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Introduction), 재료및방법(Materials &methods), 결과(Results), 고찰(Discussion), 감사의 말(Acknowledgements), 참고문헌(References)을 포함한 형식으로 하되 양식은 학과홈피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함. 홈피에 준비된 양식은 Word파일이지만 아래한글 파일로 전환하여 사용가능함) 학과사무실 (☎2123-2650) **신청서양식 및 최종보고서양식(예) 첨부파일 참고**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81
- 서대문구 대학생 임대주택 입사생 모집공고
- 2016-07-28 서대문구 대학생 임대주택 입사생 모집공고 (2016년 2회차) 관내 대학생들을 위한 저렴한 임대주택인 서대문구 꿈꾸는 다락방(홍제동) 입사생 모집을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1. 건 물 명 : 서대문구 꿈꾸는 다락방 (홍제동) 2. 건물위치 : 서대문구 통일로20길 35-3(홍제동) 3. 신청대상 : 관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대학원생은 제외되며, 2016년 9월 복학예정학생의 경우는 가능) 4. 모집인원 : 총 3명 (2인실 : 남학생 3명) 5. 신청방법 ① 서대문구 평생학습센터(lll.sdm.go.kr)에 회원가입 ② 하단 메뉴(교육콘텐츠 대학생 임대주택) → 우측 상단 대학생 임대주택 클릭 후, 입사신청서 작성 (☎ 문의 : 교육지원과 02-330-8713) ※ 재학증명서 및 소등증빙서류 등은 추후 입사생으로 선정된 후에 제출 6. 신청기간 : 2016.7.25 ~ 8.13 (20일간) 7. 입사생발표 : 2016. 8월 20일경 (개별통보) 8. 입 사 일 : 즉시 입사가능 9. 임대기간 : 계약일로부터 2년 (단,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는 경우에 한하며, 2년 더 연장 가능) 10. 입사부담금(2인실기준) : 보증금 1백만원, 월임대료 5만원 (전기,수도,난방비 등 별도) 11. 입사생 선발 평정기준 : 저소득층 및 저학년 학생 우선 선발 등 (세부사항 참조) ◆ 유의사항 ◆ 1) 이 주택은 양도, 전대할 수 없으며, 임차권 또한 양도할 수 없음 2) 이 주택은 분양을 전제로 하지 않는 임대주택으로 최초 임대기간 경과 시, 2년 이내의 범위에서 1회까지 기간연장이 가능하며, 매년 5% 범위 내에서 임대보증금 및 임대료 인상 가능. 2016년 7월 25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청장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80
- 2016-2 신촌/국제캠퍼스 학부생 휴·복학 신청 안내
- 2016-06-28 2016-2 신촌/국제캠퍼스 학부생 휴·복학 신청 안내문을 첨부합니다. 첨부파일 확인바랍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79
- 2016-2학기 현대차 정몽구재단 기초학문분야 장학생 지원 안내
- 2016-06-15 2016-2 학기 현대차 정몽구재단 기초학문분야 장학생 지원 안내 (재 )현대차 정몽구재단에서는 2016 년도 제 2 학기 기초학문 분야 장학생을 다음과 같이 선발하니 추천 자격에 해당되는 학생들은 성적증명서 및 부모의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6 월 22 일 (수 )까지 과사무실로 제출 해주시기 바랍니다 . 복수 지원일 경우 서류 검토 후 최종 선발자가 결정되며 추후 재단으로 제출할 제출서류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 또한 학과 추천자가 최종 선발자가 아닐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재단 면접 후 최종 선발 ). ▣ 추천 학생 자격 ○ 대상 : 재 학 중인 학부생 (2 학년 ) ○ 선발인원 : 1 명 ○성적 : 1 학년 전체 평점 90 점 이상 (100 분위 환산 점수 기준 ) ※최소 12 학점 이상 이수 ○ 소득 : 부모 합산 건강보험료 납부액이 하단의 기준 이하인 자 구분 2 인 가구 3 인 가구 4 인 가구 지역가입자 26 만원 28 만원 30 만원 직장가입자 13 만원 14 만원 15 만원 ○ 타 기관 및 정부장학금 수혜자는 지원할 수 없으며 , 이중수혜 사실 발견 시 , 장학금 지급 이후라도 학교 통보 후 환수 조치함 . ▣ 지원 규모 - 등록금 전액 + 학습지원비 (120 만원 /학기 ) - 정규학기 이내 (최대 5 학기 ) 지원 ▣ 선발 기준 - 지원 자격 및 분야 충족 여부 , 자기소개서 등 종합 평가 - 면접심사를 통한 전공분야 성장가능성 및 인성 평가 ▣ 다른 문의사항은 학과사무실 (2123-2650, biology@yonsei.ac.kr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78
- 2016-2 시스템생물학실험(4) 신청 안내
- 2016-06-14 2016-2 학기 시스템생물학실험 (4) 신청 안내 학정번호 : BIO4913-01 (여름방학 중 ) 학습내용 : 시스템생물학 전공 교수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며 세포생물학 , 생화학 그리고 분자생물학적 실험 기법 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 전공교수와 대학원생 멘토의 도움으로 어떻게 실험연구의 주제를 정하고 , 실험 계획 수립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실험연구 수행의 과정이나 내용은 참여하는 학부생의 개인별 실험연구에 대한 경험과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정하여 진행됩니다 . 예를 들면 실험연구를 처음 접하는 학부생의 경우 대학원생 멘토로부터 실험실 생활 방식 , 연구논문 읽고 이해하기 , 실험기구 (마이크로피펫 등 )를 다루는 방법 , 실험에 사용할 시약을 포함한 재료를 준비하는 방법 , 실험재료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과 결과해석 및 보고서 /논문 작성법 등을 포함한 실험주제 선정에서부터 실험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실험연구의 전반에 대해 직접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실험연구 경험이 있는 학부생의 경우 멘토의 지도하에 연구주제 선정에 직접 참여하여 실험연구를 수행할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 시스템생물학실험 (4)는 각 교수님 연구실에 배정되어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독자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 시스템생물학실험 (4)을 수강 신청할 학생은 6 월 30 일 (목 )까지 희망 연구실 교수님의 동의를 구한 후 실험실을 선택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선수과목은 없습니다 ).신청서 , 연구계획서 , 연구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서 아래의 내용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주요일정 6. 30(목 ) 신청서 제출 – 학과사무실 비치 및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7. 8(금 ) 연구계획서 제출 - 학과사무실 8. 29(월 ) 연구보고서 제출 - 학과사무실 * 연구계획서 - 배정된 연구실의 담당교수님과 면담하여 연구주제를 결정한 후 조교의 지도를 받아 작성 한다 (양식 -A4 용지 3 쪽 이내 : 과제제목 , 지도교수명 , 담당조교명 , 연구목적 , 방법 , 기대결과 , 참고문헌을 포함한 자유 형식 ) * 연구보고서 - 본인이 직접 수행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 (양식 -A4 용지 10 쪽이내 : 과제제목 , 지도교수명 , 담당조교명 , 결과요약문 (abstract),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Introduction), 재료및방법 (Materials &methods), 결과 (Results), 고찰 (Discussion), 감사의 말 (Acknowledgements), 참고문헌 (References)을 포함한 형식으로 하되 양식은 학과홈피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함 . 홈피에 준비된 양식은 Word 파일이지만 아래한글 파일로 전환하여 사용가능함 ) 학과사무실 (☎2123-2650)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77
- 2016-2 학부-대학원 연계과정 선발안내
- 2016-06-09 2016-2 학부-대학원 연계과정 선발 안내문을 공지합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76
- 2016학년도 연세의생명연구원. 대학원 의과학과 Summer Research Intership 신청안내
- 2016-06-09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