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15 년 3 월 27 일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약칭 : 청탁금지법 )을 공포하였으며 , 1 년 6 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금년 9 월 28 일부터 전면 시행을 하였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대상은 공무원을 비롯한 공기업 , 준정부기관의 임직원과 사립학교와 언론사의 임직원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 우리대학교 모든 교직원도 이 법의 적용을 받게 됨에 따라 , 우리대학교 윤리위원회는 법에서 정한 원칙대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안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내용은 교직원등에게 부정청탁 행위와 금품 제공 및 수수를 금지하는 것으로 교육기관 현장에서도 청탁 및 금품 수수와 같은 행위가 자주 발생할 수 있어 학교 구성원들 모두에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 이와 관련 , 청탁금지법과 관련하여 학생 여러분에게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학생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청탁 관련 사항 - 학생이 성적 정정을 요청하는 경우 - 학생이 조기 취업에 따른 결석계를 제출하여 출석으로 인정해달라고 하는 경우 - 학생이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논문심사 후 식사 및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행사 참석 등으로 결석계를 학과 , 대학 /대학원 사무실에 요청하는 경우 이 중에서 학생의 성적 처리 요청 관련 사항 중심으로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1. 우리대학교는 아래의 학칙 내용에 기초하여 학생의 성적 및 출결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연세대학교 학칙 제 44 조 내용 > ① 한 학기간 실제 수업 기간 수의 3 분의 1 이상을 결석한 과목에 대하여는 해당 학기의 학업성적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 ② 학생이 다음 각 호의 사유로 결석하게 된 때에는 사유발생 7 일 이내에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담당교수에게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 1. 신병으로 인한 경우 2. 2 촌 이내 가족의 사망으로 인한 경우 그동안 학생이 취업이나 기타 부득이한 경우 (행사 참석 , 외부 출장 등 )로 수업에 결석하여 이에 대한 정상 참작 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생의 성적 조정이나 취 업 요청 , 기타 결석 대체 인정 등에 대한 사항이 모두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 학생이 교 원에게 상기와 같은 요청을 하는 것은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바 , 학생 여러분은 각 수업에서 결석에 따른 출석 대체 요구 및 성적 정정 요청 (단 , 교원의 실수나 시스템 오류가 증명되는 경우는 예외로 함 )을 하지 않도록 협조 를 부탁드립니다 . 또한 단과대학이나 학과의 행사에 학생이 참여한 경우에 , 학장이나 학과장 명의로 결석사유 서를 발급하고 이를 학생이 수강과목 교수에게 제출하여 출석인정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 이는 성 적관련 부정청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학교는 앞으로 관련부처에서 논의를 거쳐 학생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 개선을 할 예정입니 다 . 아직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으나 , 정부 부처의 가이드라인과 교내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거쳐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품 수수 관련 사항 - 학생들이 주최하는 행사에서 교직원에게 음식과 선물 등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수업시간에 음료수나 기타 선물을 교수에게 제공하는 경우 - 스승의 날 등에 각종 선물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 학부모가 음식 , 선물이나 꽃 등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1.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순수한 마음으로 교수님에게 전달하는 음료수도 때에 따라서는 금품으로 간주될 수 있 습니다 . 또한 재학생이 스승의 날이나 기타 특정일에 지도교수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도 금품 제공에 해 당할 수 있으며 , 논문심사 후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오던 식사도 금품 제공에 해당하여 위반행위로써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예시 ▪ 지도교수 등이 성적이나 논문심사 등과 관련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로부터 가액기 준 (3-5-10) 이하 의 촌지나 선물을 받는 것은 원활한 직무수행을 목적으로 수수하는 것으로 볼 수 없을 것임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로 볼 수는 없다고 판단됨 (다만 , 8 호에 사회상규에 따라 허용되는 금품에는 해당 될 수는 있음 ) ▪ 졸업생이 교수를 인사차 방문하면서 사온 2-3 만원 상당의 음료수 1 박스는 직무관련성이 없어 수수할 수 있는 금원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 경우에 따라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음 ▪ 학생이 면담차 방문하면서 가져온 음료수 1 병은 , 직무관련성이 있지만 , 사회상규에 어긋나지 않을 것으로 해석됨 ▪ 졸업생 /재학생이 대학원진학 /회사입사 추천을 위해 방문하면서 사오는 선물 (가액에 따라 다를 수는 있음 )은 추천서 작성이라는 직무관련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상규에 어긋나는 물품인지는 문제가 될 수 있음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이라고 보기에는 의문이 있으나 , 그 금액 (1 명이 생수값은 1000 원 미만이라고 생각됨 )에 비추어 사회상규에 어긋난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임 2. 학생 여러분은 국민권익위원회나 교육부 등에서 상기와 같은 교육현장에서의 애로사항에 따른 해결방안이 제시될 때까지는 부정청탁이나 금품 제공으로 인하여 학교 구성원간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상기 열거된 내용이외에도 일상생활은 물론 학교생활에서 직간접적으로 법에 저촉될 수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실정입니다 . 앞으로 학교는 정부 부처에 청탁금지법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제기하여 학교 구성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력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생 여러분은 청탁금지법에 따른 여러 행정사항을 고려하여 학교생활에 임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9
-
265
- 2016학년도 2학기 캠퍼스내 소속변경 전형 요강
- 2016-04-12 2016학년도 2학기 캠퍼스내 소속변경 전형 요강 1. 지원자격 가. 당초입학생으로 06학번이후는 3학기이상 수료한 자로서 3학년까지(6학기 이수전까지) 지원 가능. 다만, 일반학과(전공) 학생의 예・체능계열, 의과・치과・간호대학, 약학대학, 공과대학글로벌융합공학부, 언더우드국제대학 모든학과, 보건과학대학 보건과학과(야간)로의 소속변경은 허용하지 아니함. 나. 예・체능계열 입학자는 소속변경을 지원할 수 없음. 다. 신청 횟수에는 제한이 없으나, 신청하여 합격이 승인된 학생은 다시 신청할 수 없음. 2. 지원 가능분야 전공배정자에 한하여 전공으로만 지원 가능. 3. 전형방법 가. 1차 심사 : 소속대학 심의위원회에서 자격기준 을 심사하여 면접대상자를 선발 (자격기준에 대한 세부사항은 학과별로 따로 정할 수 있으므로 학과에 문의). 나. 2차 심사 : 지원대학・학과에서 서류 및 면접(필요에 따라 실기 및 필기시험 부과). 4. 전형일정 및 신청방법 가. 신청기간 : 4.25(월) ~ 29(금) 17:20까지 나. 신청방법 : 연세포탈서비스(http://portal.yonsei.ac.kr)-학사관리 접속 후 로그인 전공-캠퍼스내소속변경신청-소속변경신청 화면으로 이동 사유서 및 학업계획을 작성하여 입력 후 저장 다. 1차 심사발표(면접대상자) : 5.17(화) 학교홈페이지 공지사항 라. 2차 면접심사 일정 및 장소 : 5.24(화) 10:00 지원대학 사무실 마. 최종 합격자 발표 : 6.8(수) 연세포탈서비스-학사관리(승인내역확인 메뉴) 5. 유의사항 가. 졸업예정자 복수전공, 편입생(일반,학사,군위탁) 등 당초 입학생이 아닌 학생은 소속변경을 할 수 없음. 나. 소속변경을 한 학생은 전입한 학과(학부) 또는 계열에서 지정한 교과과정을 이수하여야 함. 다. 소속변경학생은 최우등졸업・우등졸업 대상에서 제외됨. 라. 소속변경지원서 접수 후 취소가 불가하오니 신중히 처리 요망. * 소속변경 합격 후에는 취소가 불가하며, 이전 소속으로 재변경할 수 없음. * 자유전공 입학생은 소속변경이 승인되어도 선택교양(Residential Education) 이수학점을 이수하 여야 졸업할 수 있음. * 지원가능 현황표는 추후 공지예정(학교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64
- 대학원) 2019-2학기 대학원 수강철회 안내
- 2019-09-24 2019-2학기 대학원 수강철회를 희망하는 학생은 아래 절차에 따라 수강철회신청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 철회기간: 2019. 10. 1(화) 10:00 ~ 10.4(금) 16:00 2. 철회방법: 붙임의 수강철회신청서 양식 작성 후 대학원 교학팀(스팀슨관 2층)으로 제출 3. 유의사항 가. 교과목 담당교수 확인 서명 필수 나. 과목 철회 후 다른과목으로 대체 신청 불가 다. 철회 후 최소 1과목 이상 수강내역이 있어야 함. 붙 임 수강철회신청서. 끝.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63
- 2016-1 중간시험 시간표 안내
- 2016-04-11 2016-1 중간시험 시간표 공지입니다. 첨부파일 확인해주세요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62
- 현역병 모집 및 재학생 입영연기자 안내문 게시
- 2016-03-28 현역병 모집 및 재학생 입영연기자 안내문을 첨부합니다. 첨부파일 확인바랍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61
- 2016학년도 하계 계절제 수강 희망 교과목 수요조사 실시 안내
- 2016-03-28 2016학년도 여름 계절제 수강 희망 교과목 수요조사 안내 1. 2016학년도 여름 계절제 수강 희망 교과목 수요조사를 다음과 같이 실시합니다. 2. 수요조사는 수강할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과목의 수요를 파악한 후, 그 결과를 강의 개설 에 반영하기 위해서 매학기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조사 결과는 개설과목 결정, 분반의 수, 강의실 규모 등 계절학기 교과목 개설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됩니다. 4. 따라서 금번 여름 계절학기 수강을 희망하는 모든 학생이 교과목 수요조사에 적극 참여 함으로써 수요예측이 원할히 진행되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경우에 따라 수요조사 결과는 과목의 특성 등 사정에 의해 강의 개설에 모두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가. 수강 희망 교과목 수요조사 기간 2016. 4. 11(월) ~ 4. 13(수), 3일간 09:00 ~ 23:59 나. 수요조사 주소 http://portal.yonsei.ac.kr → 학사관리 로그인 → 교과/수강→ 수요조사 다. 수요조사 참여 방법 1) 인터넷을 이용하여 위 수강신청 주소로 접속하여, 계절학기 수강 희망과목을 확인하고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을 신청합니다. 2) 수요조사 참여는 계절학기 수강학점(7학점) 한도 내에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 수요조사 참여 대상 우리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 마. 참고사항 1) 정규 1, 2학기 개설과목과 여름, 겨울 계절 학기 개설과목이 제시됩니다.(별도의 수강편람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2) 인터넷에서 수강학점 한도 내에서 직접 선택하여야 하며, 동일과목을 2번 신청할 수 없습니다. 3) 2016학년도 여름 계절학기는 6월 27일(월)부터 3주간(3학점, 2학점 수업 공통) 실시할 예정입니다. 4 ) 2016학년도 여름 계절학기는 신촌캠퍼스 및 국제캠퍼스에서 실시할 예정입니다. 국제캠퍼스에는 다분반으로 개설되는 교양 과목 일부와 담당교수가 지정하는 과목(전공, 교양)만 개설될 예정입니다. 교 무 처 장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60
- 2016년 1학기 졸업앨범 촬영 일정 안내
- 2016-03-24 2016년 1학기 졸업앨범 촬영 일정 안내 1. 사진촬영 대상자 : 2016년 8월 또는 2017년 2월, 8월 졸업예정인 학부생 2. 2016년 졸업앨범 촬영 및 제작 일정 계획표 (2017년 2월 발간) 1학기 1차 촬영(4.25(월) ~ 5.13(금)) 개인 및 단체촬영 → 본인사진 확인 및 수정 (5월 말 ~ 6월 초) -졸업앨범비납부자에 한함 2학기 2차 촬영(9월 중) 개인촬영만 가능 음대, 교과대(교육), 간호대는 단체촬영포함 → 본인사진 확인 및 수정(9월 말 ~ 10월 초) -졸업앨범비납부자에 한함 ※ 단체 사진은 봄학기에만 진행, 야외사진은 모바일웹 앨범에만 수록됨. 3. 촬영매수 : 실내 2매 (개인(학사모) 1매, 개인(서류용사진/사복) 1매) 야외 3매 (학과단체(학사모) 1매, 학과단체(사복) 1매, 개인(사복) 1매) 4. 촬영장소 : 실내 : 학생회관 4층 / 야외 : 첨부파일 확인 * 우천 시에는 촬영을 진행하지 않으니 촬영 전(前)일 20:00에 학교 메인 홈페이지 촬영일정 공지사항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59
- 한국바이오협회 대학생 기자단 모집
- 2016-03-10 우리나라 바이오산업 네트워크의 대표단체인 한국바이오협회에서는 미래 성장동력인 바이오분야에서 협회와 함께 활동할 참신하고 역량있는 대학생 기자단을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첨부파일 참조 ※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58
- 대학원) 2019학년도 2학기 기관토플 시행 안내
- 2019-08-27 2019-2학기 대학원에서 주관하는 기관토플을 아래와 같이 시행함을 알려드립니다. 대학원 기관토플 안내 (2019. 10. 5(토) 시행) 1. 접수기간: 2019. 8. 22(목) 12:00 – 2019. 10. 1(화) 23:59(추후 접수 불가!) 2. 접수방법: 대학원 홈페이지 하단의 Quick Links 메뉴 중 기관토플 메뉴버튼을 클릭 후, 토플 접수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접수 3. 시험일시: 2019. 10. 5(토) 10:00 ~ 12:00 가. 입실, 본인 좌석 확인 및 착석: 09:00 ~ 09:30 나. 시험 입실 시간은 9시 30분까지이며 9시 50분 이후에는 절대 입실이 불가 합니다. 4. 시험장소: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 본교 교육과학관 ※ 고사장은 토플 접수 페이지의 시험장 약도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준비물: 가.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또는 운전면허증) ※ 신분증 및 수험표 미지참시 응시가 불가합니다. - 신분증은 반드시 주민등록증, 여권(기간만료일 이전)또는 운전면허증만 가능합니다 - 학생증 불가 (학생증만 지참시 응시불가) 나. HB연필(샤프), 지우개 6. 성적표 발급 가. 온라인 성적 공지 및 발급: 개인컴퓨터에서 인쇄 및 발급가능 나. 발급가능 매수: 2부 이내 다. 유의 사항: 1) 성적표는 성적공지일로부터 2년 이내에 2부까지 무료로 출력 가능합니다. 2) 추가 및 재발급 수수료: 1부당 2,000원(2부를 초과하여 발급받을 경우) 3) 2012.1.7부터 시행되는 기관토플부터 본인의 컴퓨터와 프린터로 인쇄 및 재발급 받을 수 있으며, 2012.1.7 이전에 시행했던 기관토 플은 성적표 재발급이 불가합니다 4) 성적 결과 전화 문의 불가 7. 기타: 가. 접수취소기간: 2019. 10. 1(수) 23:59까지 나. 2015년 9월 12일 시행부터 접수비가 4만원으로 인하됨. 다. 접수 취소기간 추후 취소 및 미 응시자: 환불 불가! ※ 사유: 접수수수료, 고사장 배치, 시험 감독위원 선임, 광고, 상담 등에 의한 비용 발생 라.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시험) 합격처리를 희망하는 대학원 재학생은 성적표 수령 후 해당학과사무실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57
- Asian Science Camp 2016 한국대표 학생 참가자 모집 공고
- 2016-02-23 Asian Science Camp 2016 한국대표 학생 참가자 모집 공고 아시아의 젊은 과학도들에게 노벨상 수상자들과의 자유로운 학술토론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2007년에 시작된 Asian Science Camp(이하 ASC)는 올해가 10차(ASC 2016)로 인도에서 8월 21일부터 8월 27일까지 개최됩니다. 기초과학연구원(이하 IBS)은 ASC 한국 사무국으로서 이 행사에 참가할 국내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고교 또는 대학교 단과대학은 예년처럼 아래 정해진 추천인원 내에서 학생의 과학적 사고, 과학에 대한 흥미 및 영어 소통능력을 고려하여 추천하여 주시고, 추천을 받은 학생은 아래 참가자격 및 선발 방법, 진행일정 등을 고려하여 기간 내에 IBS 대외협력실로 신청서를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 대회 개요 ○ 행 사 명 : Asian Science Camp 2016 (ASC 2016) ○ 행사기간 : 2016년 8월 21일(일) ~ 8월 27일 (토) (6박 7일) ○ 개최장소 : IISc, Bengaluru, India - 홈페이지 : www.asc2016.org.in - IBS (ASC 한국 사무국) 홈페이지 : http://www.ibs.re.kr ○ 주관 기관: IBS (기초과학연구원) ○ 대 상 : 한국 10명 (고등학교 2,3 학년, 대학교 1,2 학년) - 아시아 30여 개국에서 270명 내외 참가 예정 ○ 문의처: IBS 대외협력실 Tel. 042-878-8220 / E-mail. applyasc@ibs.re.kr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256
- 2016-1학기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Ⅰ,Ⅱ유형) 신청안내
- 2016-02-22 2016년 1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 안내 위와 관련하여 2016년 1학기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을 붙임과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기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기간 : 2016. 2. 25(목) 9시 ~ 3. 10(목) 18시 ※ 대상자: 신/편입생, 복학생, 재입학생 ※ 재학생은 1차 신청 원칙이나 “미준수자 구제신청서”를 제출한 경우 재학중 1회 2차 신청 가능함 붙 임 1 . 2016년 1학기 국가장학금 학생신청 매뉴얼 1부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