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15 년 3 월 27 일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약칭 : 청탁금지법 )을 공포하였으며 , 1 년 6 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금년 9 월 28 일부터 전면 시행을 하였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대상은 공무원을 비롯한 공기업 , 준정부기관의 임직원과 사립학교와 언론사의 임직원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 우리대학교 모든 교직원도 이 법의 적용을 받게 됨에 따라 , 우리대학교 윤리위원회는 법에서 정한 원칙대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안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내용은 교직원등에게 부정청탁 행위와 금품 제공 및 수수를 금지하는 것으로 교육기관 현장에서도 청탁 및 금품 수수와 같은 행위가 자주 발생할 수 있어 학교 구성원들 모두에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 이와 관련 , 청탁금지법과 관련하여 학생 여러분에게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학생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청탁 관련 사항 - 학생이 성적 정정을 요청하는 경우 - 학생이 조기 취업에 따른 결석계를 제출하여 출석으로 인정해달라고 하는 경우 - 학생이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논문심사 후 식사 및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행사 참석 등으로 결석계를 학과 , 대학 /대학원 사무실에 요청하는 경우 이 중에서 학생의 성적 처리 요청 관련 사항 중심으로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1. 우리대학교는 아래의 학칙 내용에 기초하여 학생의 성적 및 출결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연세대학교 학칙 제 44 조 내용 > ① 한 학기간 실제 수업 기간 수의 3 분의 1 이상을 결석한 과목에 대하여는 해당 학기의 학업성적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 ② 학생이 다음 각 호의 사유로 결석하게 된 때에는 사유발생 7 일 이내에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담당교수에게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 1. 신병으로 인한 경우 2. 2 촌 이내 가족의 사망으로 인한 경우 그동안 학생이 취업이나 기타 부득이한 경우 (행사 참석 , 외부 출장 등 )로 수업에 결석하여 이에 대한 정상 참작 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생의 성적 조정이나 취 업 요청 , 기타 결석 대체 인정 등에 대한 사항이 모두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 학생이 교 원에게 상기와 같은 요청을 하는 것은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바 , 학생 여러분은 각 수업에서 결석에 따른 출석 대체 요구 및 성적 정정 요청 (단 , 교원의 실수나 시스템 오류가 증명되는 경우는 예외로 함 )을 하지 않도록 협조 를 부탁드립니다 . 또한 단과대학이나 학과의 행사에 학생이 참여한 경우에 , 학장이나 학과장 명의로 결석사유 서를 발급하고 이를 학생이 수강과목 교수에게 제출하여 출석인정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 이는 성 적관련 부정청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학교는 앞으로 관련부처에서 논의를 거쳐 학생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 개선을 할 예정입니 다 . 아직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으나 , 정부 부처의 가이드라인과 교내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거쳐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품 수수 관련 사항 - 학생들이 주최하는 행사에서 교직원에게 음식과 선물 등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수업시간에 음료수나 기타 선물을 교수에게 제공하는 경우 - 스승의 날 등에 각종 선물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 학부모가 음식 , 선물이나 꽃 등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1.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순수한 마음으로 교수님에게 전달하는 음료수도 때에 따라서는 금품으로 간주될 수 있 습니다 . 또한 재학생이 스승의 날이나 기타 특정일에 지도교수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도 금품 제공에 해 당할 수 있으며 , 논문심사 후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오던 식사도 금품 제공에 해당하여 위반행위로써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예시 ▪ 지도교수 등이 성적이나 논문심사 등과 관련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로부터 가액기 준 (3-5-10) 이하 의 촌지나 선물을 받는 것은 원활한 직무수행을 목적으로 수수하는 것으로 볼 수 없을 것임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로 볼 수는 없다고 판단됨 (다만 , 8 호에 사회상규에 따라 허용되는 금품에는 해당 될 수는 있음 ) ▪ 졸업생이 교수를 인사차 방문하면서 사온 2-3 만원 상당의 음료수 1 박스는 직무관련성이 없어 수수할 수 있는 금원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 경우에 따라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음 ▪ 학생이 면담차 방문하면서 가져온 음료수 1 병은 , 직무관련성이 있지만 , 사회상규에 어긋나지 않을 것으로 해석됨 ▪ 졸업생 /재학생이 대학원진학 /회사입사 추천을 위해 방문하면서 사오는 선물 (가액에 따라 다를 수는 있음 )은 추천서 작성이라는 직무관련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상규에 어긋나는 물품인지는 문제가 될 수 있음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이라고 보기에는 의문이 있으나 , 그 금액 (1 명이 생수값은 1000 원 미만이라고 생각됨 )에 비추어 사회상규에 어긋난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임 2. 학생 여러분은 국민권익위원회나 교육부 등에서 상기와 같은 교육현장에서의 애로사항에 따른 해결방안이 제시될 때까지는 부정청탁이나 금품 제공으로 인하여 학교 구성원간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상기 열거된 내용이외에도 일상생활은 물론 학교생활에서 직간접적으로 법에 저촉될 수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실정입니다 . 앞으로 학교는 정부 부처에 청탁금지법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제기하여 학교 구성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력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생 여러분은 청탁금지법에 따른 여러 행정사항을 고려하여 학교생활에 임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9
-
341
- 롯데면세점-메디힐 글로벌앰버서더 장학생 선발 안내
- 2018-02-19 1. 2018 년도 『롯데면세점 -메디힐 글로벌앰버서더 』장학생 선발계획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본교 장학생 선발을 진행합니다. 외국인 유학생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 . 지원대상 : 외국인 유학생 중 2018 년 1 학기에 학부 4 학년으로 진급예정인 자 60 명 나 . 선발기준 : 평량평균 2.5/4.3 이상 (휴학생 , 교환학생 선발 제외 ) 다 . 지원내용 : 매달 20 만원씩 한국문화체험을 위한 학업보조장학금 지급 (연간 240 만원 ) 라 . 선발일정 : 2018. 2. 19.(월 ) ~ 3. 16.(금 ) 오전 11 시 (결과 발표 : 3. 23.(금 )) 마 . 제출서류 1) 장학금 지원신청서 (재단양식 ) 2) 자기소개서 (재단양식 ) 3) 성적증명서 (1~3 학년 ) 4) 등록금납입명세서 5) 외국인등록증 사본 6) 기타 : 한국어능력증명서 , 지도교수 추천서 등 바 . 제출방법 : 국제팀 사무실 방문 접수 (기한 엄수 ) 사 . 담당자 : 국제팀 한송이 과장 (02-2123-3488) 2. 최종선발된 장학생에게는 학사포털 계좌입력 및 재단관련 행사 등은 별도로 안내될 예정이오니 ,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붙 임 1. 장학금 지원 안내문 2. 장학금 신청양식일체 . 끝 .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340
- 하나고등학교 기간제 교원 채용공고
- 2018-02-14 *하나고등학교 기간제 교원 채용공고(3차) 근무기간 : 1년 자세한 안내 및 지원서 양식 참고 : http://www.sen.go.kr/web/services/bbs/bbsView.action?bbsBean.bbsCd=118&bbsBean.bbsSeq=132929&searchBean.currentPage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339
- 2018년1학기 튜터링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 2018-02-12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338
- 2018-1학기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 신청 안내
- 2018-02-05 2018-1 학기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 신청 안내 학정번호 : BIO4912-01 (학기 중 ) 학습내용 : 시스템생물학 전공 교수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며 세포생물학 , 생화학 그리고 분자생물학적 실험 기법 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 전공교수와 대학원생 멘토의 도움으로 어떻게 실험연구의 주제를 정하고 , 실험 계획 수립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실험연구 수행의 과정이나 내용은 참여하는 학부생의 개인별 실험연구에 대한 경험과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정하여 진행됩니다 . 예를 들면 실험연구를 처음 접하는 학부생의 경우 대학원생 멘토로부터 실험실 생활 방식 , 연구논문 읽고 이해하기 , 실험기구 (마이크로피펫 등 )를 다루는 방법 , 실험에 사용할 시약을 포함한 재료를 준비하는 방법 , 실험재료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과 결과해석 및 보고서 /논문 작성법 등을 포함한 실험주제 선정에서부터 실험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실험연구의 전반에 대해 직접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실험연구 경험이 있는 학부생의 경우 멘토의 지도하에 연구주제 선정에 직접 참여하여 실험연구를 수행할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은 각 교수님 연구실에 배정되어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독자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을 수강 신청할 학생은 2018 년 3 월 6 일 (화 )까지 희망 연구실 교수님의 동의를 구한 후 실험실을 선택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 (선수과목은 없습니다 .)신청서 , 연구계획서 , 연구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서 아래의 내용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주요일정 2018. 3. 6(화 ) 신청서 제출 – 학과사무실 비치 및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3. 23(금 ) 연구계획서 제출 - 학과사무실 6. 8(금 ) 연구보고서 제출 - 학과사무실 * 연구계획서 - 배정된 연구실의 담당교수님과 면담하여 연구주제를 결정한 후 조교의 지도를 받아 작성 한다 (양식 -A4 용지 3 쪽 이내 : 과제제목 , 지도교수명 , 담당조교명 , 연구목적 , 방법 , 기대결과 , 참고문헌을 포함한 자유 형식 ) * 연구보고서 - 본인이 직접 수행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 (양식 -A4 용지 10 쪽이내 : 과제제목 , 지도교수명 , 담당조교명 , 결과요약문 (abstract),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Introduction), 재료및방법 (Materials &methods), 결과 (Results), 고찰 (Discussion), 감사의 말 (Acknowledgements), 참고문헌 (References)을 포함한 형식으로 하되 양식은 학과홈피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함 . 홈피에 준비된 양식은 Word 파일이지만 아래한글 파일로 전환하여 사용가능함 ) 학과사무실 (☎2123-2650)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337
- 2018년 GSK외국인 우수 자비 장학생 모집 안내
- 2018-01-23 * 첨부파일 참조 1) 2018년도 GSK 외국인 우수 자비 장학생 모집 공고 2) 선발 안내 공문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336
- 2018학년도 1학기 캠퍼스내/간 재학생 복수전공(이중(다중)전공)신청 안내
- 2017-12-12 2018 학년도 1 학기 캠퍼스간 /내 재학생 복수전공 (이중 (다중 )전공 ) 신청 안내 1. 대 상 가 . 제 1 전공을 결정한 2 학년 1 학기 이상인 재학생 및 휴학생 (복학예정자 ) (단 , 디자인예술학부 ,생명과학기술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환경공학부 ,의공학부 ,동아시아 국제학부 ,글로벌엘리트학부는 학부소속이라도 전공배정자와 동일한 자격 부여 ) 나 . 일반편입생은 1 학기 이상 이수하고 제 1 전공을 결정한 재학생 및 휴학생 2. 제 2 전공 , 다중전공 신청 및 허용범위 가 . 캠퍼스 내 /간 이중 (다중 )전공은 계열과 관계없이 신청 가능 나 . 원주캠퍼스에 개설되지 않은 전공 (별첨 ) 다 . 임상병리학과 , 물리 /작업치료학과 , 방사선학과 , 원주의과대학은 제외 라 . 동아시아국제학부는 캠퍼스 간으로 언더우드학부만 신청 가능 3. 신청기간 : 2017.12. 18.(월 ) 09:00 – 12. 22.(금 ) 17:20 4. 신청방법 : 연세포탈 -> 학사정보시스템 -> 학사관리 -> 전공 -> 전공신청 (원주 ) -> 이중전공신청클릭 > 지원하려는 전공선택 5. 면접일시 : 2018. 1. 18.(목 ) 오전 10 시 6. 면접장소 : 이중 (다중 ) 전공을 신청한 해당 학과장실 7. 합격자발표 학사포탈시스템 확인 (추후공지 ) 8. 유의사항 가 . 학사편입 , 군위탁편입 , 졸업예정 복수전공자는 지원할 수 없음 나 . 복수전공 (이중 및 다중전공 ) 취소는 졸업 직전학기까지 가능 다 . 취소원은 책임교수 서명을 득한 후 제출 (취소한 전공은 다시 신청 할 수 없음 ) 원 주 교 무 처 장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335
- 2018학년도 전기 학부-대학원 연계과정 신입생 선발안내
- 2017-12-12 * 첨부파일 참조 1. 학부-대학원 연계과정모집요강(2018-1).pdf 2. 학부- 대학원연계과정제출양식. hwp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334
- 2017년 하반기 이공계 대학생 오픈챌린지 운영 참여대학생 모집 협조요청
- 2017-12-07 「 2017 하반기 이공계 대학생 오픈챌린지 운영 사업 참여 학생 」 모집 공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우수 인재의 과학기술분야 유입 촉진을 위해 대학생 대상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2017 하반기 이공계 대학생 오픈챌린지 운영 사업 』에 참여할 학생을 모집하오니 많은 응모 바랍니다 . 2017 년 12 월 4 일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1. 추진목적 ○ 우수 이공계 인재의 진로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미래 유망 과학기술분야 프로젝트 및 실무 참여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생 모집 2. 사업 내용 ○ 사업명 : 2017 이공계 대학생 ‘오픈챌린지 ’ 운영 ○ 모집규모 : 창업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이공계 대학생 2-4 학년 30 명 내외 ○ 운영기간 : (하반기 ) 2018. 1 월 – 2 월 (2 개월 ) ※ 세부 사항은 첨부된 모집 안내서 참조 3. 신청 요건 ○ 참여 자격 - 스타트업 , 중소 ‧벤처기업 , 기업 연구소 등에서 인턴십 프로그램 참가를 희망하는 창업동아리 활동 중인 이공계 대학 재학생 4. 선정평가 방법 및 절차 - 서류 ‧신청자격요건 구비여부 , 사업목적과의 부합도 등 ※ 최종 선정 완료 후 개별 통보 5. 추진 일정 ○ 2017. 12. 13.(수 ) : 지원신청접수 마감 ○ 2017. 12. 22.(금 ) : 매칭데이 (한국과학창의재단 5 층 , 강남구 선정릉로 602) - 오픈챌린지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과 기업 간 사전 정보 공유 ○ 2017. 12. 29.(금 ) : 오리엔테이션 - 오픈챌린지 참가 확정자 대상 추진방향 안내 및 교육 , 진로 관련 특강 , 참여 학생과 기업 간 네트워킹 및 분야별 과제 주제발표 ○ 2018. 1 월 – 2 월 : 오픈챌린지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해당 기업 ) ○ 2018. 1. 19(금 ), 2. 9(금 ) : 오픈챌린지 캡스톤 - 오픈챌린지 참가자 대상 창업 ․진로교육 , 진로적성검사 및 정보 공유 ○ 2018. 2. 23.(금 ) : 성과공유회 개최 6. 신청방법 ○접수 기간 : 2017 년 12 월 13 일 수요일 23 :00 까지 ○ 제출 서류 : 오픈챌린지 참여계획서 및 자기소개서 , 개인정보이용동의서 ○ 접수 방법 : 이메일 (openchallenge@underdogs.co.kr )로 제출서류 첨부 ※ 접수 완료 후 반드시 접수 완료를 확인 바람 (문의처 : 02-6384-3221 ) 7. 기타 유의사항 ○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 최종 선정자는 이공계 대학생 오픈챌린지 추진일정에 따라 참여하되 , 주요 사항은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협의하여 진행 ○ 기타 사항은 재단 규정 및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진행 8. 문의처 ○2017 이공계 대학생 오픈챌린지 운영사업단 언더독스 - (이메일 ) openchallenge@underdogs.co.kr /(전화 ) 02-6384-3221) * 첨부파일 참조(모집안내1부, 참여학생 지원양식 1부 포함)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333
- 2018학년도 1학기 캠퍼스내 연계전공 신청 안내
- 2017-12-07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
-
332
- 2018학년도 1학기 캠퍼스내 복수전공 신청 안내
- 2017-12-07 2018 학년도 1 학기 캠퍼스내 복수전공 신청 안내 1. 신청기간 : 2017. 12. 18(월 ) 9:00 ~ 22(금 ) 17:20 2. 신청방법 가 . 연세포탈시스템 (http://portal.yonsei.ac.kr )-학사관리 메뉴에 접속 나 . 전공 – 캠퍼스내 복수전공 신청 -캠퍼스내 복수전공 신청 화면에서 지원하려는 전공을 선택 다 . 학업계획서 작성 (지원동기 , 학업계획 ) 후 저장 ※ 신청한 후 취소하는 경우 학업계획서의 내용은 삭제됨 3. 결과발표 1 학기 - 2 월초 , 2 학기 - 8 월초 연세포탈서비스 – 학사관리 – 학적 – 학생정보 – 학부신상 - 세부전공 메뉴에서 확인 4. 신청요건 가 . 제 1 전공이 승인된 학생이어야 함 (휴학생도 신청가능 ) 나 . 00 학번 이후 학생으로서 3 학기 이수 후 부터 졸업직전 학기까지 신청이 가능함 (졸업예정자 신청불 가 ) 다 . 승인받은 복수전공을 취소한 후 다시 복수전공을 신청하려는 경우 신청기간 전까지 복수전공 취 소원을 접수해야하며 , 취소한 전공은 다시 신청할 수 없음 (복수전공 최종 취소기간은 졸업 직전 학기까지임 ) 라 . 음악대학 (전학과 ) 및 건축학 (5 년제 ), 글로벌융합공학부 , 법학 , 의학 , 치의학 , 간호학 , 약학 , 글로벌인재학부로 지원할 수 없음 마 . 언더우드국제대학 내 전공 (제 2 전공 포함 )은 언더우드국제대학 입학생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음 바 . 00~01 학번 체육계열학생은 제외 (02 학번부터는 신청가능 ) 사 . 교육학과 및 체육교육학과는 정원의 결원범위 내에서만 허용함 5. 승인 기준 가 . 선발인원은 지원인원의 50%와 지원학과 정원의 30% 가운데 적은 수 이상 선발함을 원칙으로 함 나 . 신청학기까지의 성적 (전체학기 평량평균 ) 및 학업계획으로 평가함 다 . 3 학년 일반편입생이 첫 학기 (5 학기 재학 중 )에 신청 할 경우 이수한 첫 학기성적으로 평가함 6. 기타사항 가 . 제 2 전공 승인자는 반드시 제 2 전공을 이수하여야 함 (2 전공 미 이수시 졸업불가 ) 나 . 제 3 전공은 사전승인 없이 제 2 전공 이수자에 한하여 과목이수 후 졸업신청시 제 3 전공을 신청 (선택 ) 하면 됨 . 다만 제 2 전공 (캠퍼스내 복수전공 ) 졸업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제 3 전공은 자동 취소되 며 졸업할 수 없음 다 . 전공 이수학점에 관한 사항은 학번별 학과별로 다르기에 해당 학과 사무실에 문의바람 라 . 교육학과 및 체육교육학과는 사전에 교직이수예정자로 승인 받은 학생에 한하여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음 (교직에 관한 사항은 교육과학대학사무실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 2123-3162) 교 무 처 학 사 지 원 팀 *첨부파일 참조(캠퍼스내 복수전공 신청 가능 일람표 첨부)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8